본문 바로가기

coin

파이코인 노드 실행 보상0, 멈춤현상, 포트체크 등 문제점 해결방법

파이코인을 아무 생각 없이 채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으로서 노드설치 이후 상당히 신경을 쓰게 돼서 피곤합니다. 더 많이 채굴하려고 하니 고생이 더해지는데 세팅 한번 해놓으면 진짜 가끔씩만 보면 되니 노드 설치 후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이걸 오늘 해결한거라 노드 보너스가 5.38인데 한 7점대는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간에
멈춘 걸 감안하면 그렇지 않을까 하는 혼자만의 생각..

파이 노드를 설치하고 겪은 첫번째 증상은 포트오픈입니다.

유튜브와 블로그를 참고해서 설치했는데 포트 체크나우가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포트가 열려야 보상이 들어옵니다. 저게 열리지 않았을 때는 파이 노드에 포트체커 컨테이너 상태가 exited(정상)가 아닌 다른 문자가 적혀있습니다. 이 포트를 열지 않으면 도커에도 파이노드 콘테이너 자체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수동으로 하는 방법이 있어서 해봤지만 안되었습니다.

파이노드를 설치하고 실행시켰을때 며칠이 지나도 보상 0이라면 포트가 열렸는지 확인부터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포트 열고 노드실행 후 하루가 지나서 스마트폰에 24시간이 끝난 채굴버튼을 다시 누른 시점부터 '노드보너스'가 올라갔습니다. 보통 노드실행 후 5시간이 지나면 인커밍 컨넥션 1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노트북으로 채굴하는데 kt모뎀에서 와이파이를 잡아서 씁니다. 그런데 인터넷에 나와있는 방식대로 차근차근 설치를 했는데 ip4주소를 수동 설정하지않고 자동으로 잡고(건들지 않고) kt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기본 게이트웨이로 접속 후 포트포워딩을 세팅을 해주었습니다. 이 부분만 빼고 나머지는 그대로 했습니다.

포트 체크나우를 실행해도 안되거나 포트를 열 수 없다면 포트포워딩을 설정해 31400~31409까지 열어주고 그래도 안된다면 도커의 버전을 낮춰서 재설치 하면 됩니다. 저는 멈춤, 블루스크린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나 도커버전을 4.9.1까지 내렸습니다. 윈도우는 10 pro 64bit입니다.

https://docs.docker.com/desktop/release-notes/#491

Docker Desktop release notes

Release notes for Docker Desktop for Mac, Linux, and Windows

docs.docker.com

노드를 유지하는데 생긴 두번째 문제점은 멈춤 현상입니다. 노드실행 후 하루지나 보상도 들어오고 몇 번 꺼짐 현상이 나타나서 다시 실행시키고 반복했는데 이건 오류다 싶어 보니 일단 무슨 문제점인지 모르는데 재부팅이 돼서 윈도에서 시스템 오류시 자동으로 다시 시작되는 설정을 체크 해제하니 재부팅의 원인은 블루스크린이었습니다. 그래서 도커 버전을 낮췄고 혹시몰라서 멀티탭에서 벽 콘센트로 전원공급을 바꿔주었습니다.
이 페이지를 켜놔야 보상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처음 노드설치하면서 헷갈렸던 것 중 하나는 정상적 상황에서 포트 체크나우를 실행해 포트를 열면 도커에 (포트테스트, 파이노드) 이렇게 2개의 컨테이너가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포트가 안 열리니 도커에 컨테이너가 생성 안되다고 혼자 고민하다 시간을 많이 허비했던 것 같습니다. 도커가 먼지 잘 몰랐으니 말이죠.

8 코어 16 스레드 16기가 램 256 ssd 노트북 파이노드유저의 소소한 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