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g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상상할 수 없어요. 꼭 지켜주세요!

 TV를 보다가 화면을 돌려서 나온 비긴어게인 이란 프로그램에서는(과거 촬영분) 나폴리에서 국내 가수들이 버스킹 하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노래가 흘러나오고 야경이 좋아서 잠깐 채널을 멈춰 보는데 제 눈에 들어온 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않고 얼굴에 마스크가 없는 사람들이 광장에 모여 버스킹을 즐기는 자유로운 모습이 보였습니다.

 우리 언제 다시 마스크 벗을수 있을까요?

 코로나 19, 이 지겨운 전염병으로 인해서 피해 보는 자영업자들과 정해진 규정 안에 움직여야 하는 우리들 2020년에 이런 일이 일어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신천지 발 코로나 19 확산이 조용해지자 다시 이단 아닌 교회로 그것도 출퇴근 인구가 많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정말로 조심해야 할 시기입니다. 마스크는 쓰지만 식당에서 밥은 먹을 수 있었고 카페에서 잠시 커피도 즐겼습니다. 소모임도 가끔 즐겼지만 이제 확진자가 다시 한 자릿수 대로 돌아갈 때까지는 외출은 꼭 필요하지 않으면 하지 않고, 치과 치료도 당분간 미뤄야겠습니다. 우리 동네는 청정지역이야 라고 말할 수 있는 곳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언제 어디서 확진자와 동선이 겹쳐서 퍼질지 모릅니다. 와 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하지만 여러분이 사는 지역에 한번 퍼지기 시작하면 태도가 180도 달라지실 겁니다. 코로나에 무관심하던 저도 안 쓰던 KF94 마스크를 꺼내 쓸 정도이니 말이죠.

 

 

 미국이나 브라질 등 해외 코로나19 감염 수준에 비하면 그동안 방역과 행동을 철저히 했기 때문에 비교적 확진자수가 낮았지만 K방역이 무너진 지난 일주일 동안 계속해서 200명대 이상 최고 397명(8.22)까지도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 의하면 서울 사랑제일교회 관련이 가장 많은 집단발생이 나타났으며 종교시설, 음식점, 카페, 유흥, 의료기관, 업무시설 등 수도권을 집중으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서울과 경기도는 16일부터, 인천은 19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했고, 23일부터 현재는 전국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습니다. 2단계에서는 집합/모임/행사 제한이 실내:50명, 실외:100명 이상 금지되어 있는데 지금 그 누구보다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예비신랑 신부들이 선택에 길에 있을 것 같습니다. 결혼식을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대부분이 실내 예식일 테고, 서울은 실내외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진 촬영에 있어서도 불가피하게 지켜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올 해에만 결혼식을 2번 다녀온 저는 그래도 하객 사진 찍을 때 마스크는 벗고 웃으며 축하해 줄 수 있었는데 하반기에는 좀 괜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미룬 분들과 웨딩업 관계자들이 곤란한 상황에 빠지는 시기입니다.

 

 

 이번에 거리두기 2단계 시행으로 세 단계로 구분해 놓은 내용은 처음 보았습니다. 저대로라면 이번 주에도 확진자수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 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기준 중 한 가지가 해당되기 때문에 실외에서는 물론이고 인구가 밀집된 곳에서는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마스크를 잘 착용해야 합니다. 지인들을 보니 지난주부터 재택근무가 많이 늘었고 주말에 집콕을 하더군요. 저도 주말 모임은 전부 취소했습니다. 주말이면 만나는 가까운 이웃과도 지난주는 각자 집에서 배달음식 시켜먹거나 만들어 먹으면서 조금은 답답하지만 시원한 주말을 보냈습니다. 이렇게까지 상황이 심각한데 아직도 마스크를 쓰지 않는 분들이 있을까요? 엘리베이터에 부착된 코로나 19 마스크 착용 여부 감염 확률을 보니 내가 감염자인지 아닌지도 모르는데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마스크는 꼭 무조건! 착용해야 됩니다. 마스크를 미착용한 감염자는 마스크를 착용한 비감염자에게 코로나바이러스를 전파할 확률이 70%라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은 확진자수가 늘어난다고 그냥 막 실시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지금같이 매일 100명 이상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주 2회 확진자수가 2배 증가하여 발생(더블링)할 경우 의료 역량, 사회적 손실, 감염지역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하여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격상할 수 있는 기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주에 국민들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가느냐 마느냐 정해지는 것입니다. 가까운 사람이라고 안심하고 마스크를 벗는 순간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내 가족을 위해서 지켜야 하고 내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지켜야만 합니다.

 

 

 국민들이 걱정하고 자영업자들이 걱정하는 코로나19 3단계 격상시 조치사항으로는 실내외 구분 없이 각종 사적 모임, 시험, 행사 등 10명 이하로 집합 금지됩니다. 중위험시설도 집합 제한에서 집합 금지로 조치됩니다. 학원, 영화관, 게임 오락실, 워터파크, 놀이공원, 종교시설, 결혼식장, 공연장, 청소년 수련시설, 멀티방dvd방, 실내체육시설, 카지노, 경륜 경마장, 모델하우스, 야구 축구장, 카페중위험시설에 포함됩니다. 위반 시 300만 원 이하의 벌금과 확진자 발생 시 입원치료비 및 방역비에 대해 구상권이 청구될 수 있다니 알아두셔야겠습니다.

 제가 사는 곳도 매일 계속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인은 확진자와 동선이 겹친 접촉자로 분류돼서 자가격리 중이고요. 안 걸릴 것 같다 싶어도 어디서 어떻게 감염될지 모르는 게 코로나 19 바이러스인 것입니다. 마스크를 안 쓴 사람을 보면 당분간 피해 다녀야겠고 집에서나 직장에서나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에 소홀해져서는 안 될 것입니다.

 
끝으로 항상 국민을 위해 노력과 인내하시는 코로나 19 의료진분들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용기내고 힘써주셔서 고맙습니다.